본문 바로가기

여수 월별 수산물(신자산어보)

[신자산어보] 여수에서 꼭 맛봐야 하는 2월의 수산물: 물메기(꼼치)

[편집자 주]

대마 난류의 영향으로 온난한 해양성 기후가 나타나고 연중 일조량이 적당하며 동해안과 서해안의 해류가 교차하는 등 천혜의 조건이 좋은 여수 해역. 그만큼 다양한 수산물을 보유하고 있어 우리의 흥미를 자극한다.

'여수 미식 기행' 블로그에서는 ≪MOOK 지역사회연구≫에 실렸던 임여호 전남대 초빙교수의 글 「신 자산어보」를 재가공하여 연재한다. 꼬막부터 굴까지 다양한 수산물을 활용한 여수의 토속 음식이 침샘을 강렬하게 자극한다.

『세 PD의 여수 미식 기행』 저자들과 출판사의 취지에 공감하고 블로그 연재를 흔쾌히 허락해 준 임여호 교수에게 감사드린다.

 

겨울철 별미 중의 별미, 물메기(꼼치)

 

여수를 비롯한 남해안의 겨울철 주당들의 해장국의 최고봉이며, 겨울 한철에만 시원한 맛을 볼 수 있어 겨울철 별미로 자리 잡은 "물메기(꼼치)"를 소개한다.

물메기는 생김새가 생선이라고 부르기엔 민망할 정도로 못생긴 천하박색으로 예전에는 어민들의 그물에 잡히면 재수 없어 할 만큼 천대를 받았으나, 지금은 최고의 계절 별미로 탈바꿈하였으니 생선 팔자 또한 시간문제인 듯하다.

물메기는 이름 또한 다양하다. 경상도에서는 물메기 또는 미거지라 하고 강원도에서는 곰치 또는 물곰이라 호칭하며 충청도에서는 물잠뱅이라 하기도 한다.

 

해장국 재료로 최고, 물메기의 효능

 

『오주연문장전산고』에는 "우리나라 호남 부안현 해중에 수전이 있는 살이 타락죽같이 양로에 가장 좋다."라고 소개되었으며 『자산어보』에는 "살과 뼈는 매우 연하고 무르며 맛도 싱겁지만 곧잘 술병을 고친다." 하여 해장 효과만큼은 탁월함은 인정받은 셈이다.

겨울철에 많이 잡히는 물메기는 비린내와 기름기가 없어 해장국 재료로도 많이 이용될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 유황, 필수 아미노산 등 풍부한 영양을 함유하고 있고 겨울철 감기 예방과 시력 보호, 당뇨병 예방 개선이나 건조한 피부 미용에 매우 탁월하며, 특히 지방 성분이 절반 수준도 되지 않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그만이다.

또한 물메기의 껍질과 뼈 사이에 교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퇴행성 관절염 예방과 당뇨병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겨울철 보양 음식으로 아주 좋다.

여수 해역 전체적으로 어획되나 특히 관내 돌산 동안 해역에서는 전문 통발을 이용하여 어획되며, 남산동과 중앙동 수산물 시장에서 씨알 좋은 놈 한 마리를 5000원 내외에 구입할 수 있다.

 

물메기는 어떻게 먹어야 맛있을까?

 

물메기탕을 끓이는 방식도 다양한데 남해안에서는 소금과 재래 간장으로 간을 해서 맑게 끓이는 반면, 강원도에서는 얼큰하게 끓이며 특히 삼척 인근에서는 묵은 김치를 넣어 시큼하게 끓이는 것이 특징이다. 포를 떠서 구들구들하게 말린 후 갖은 양념을 해서 쪄 낸 찜은 쫄깃쫄깃하여 또 다른 겨울 별미이다.

 

● 물메기탕

 

재료: 활어 물메기 1마리, 콩나물 머리 딴 것 조금(500원어치), 무 1뿌리(작은 것), 대파 2뿌리, 미나리 조금(반 줌 정도)

 

① 멸치 맛국물을 만든다. 큰 냄비에 멸치 한 줌을 넣고 펄펄 끓인 뒤 멸치를 건져 낸다.

② 물메기 한 마리를 먹기 좋게 5~6토막으로 자른다.

③ 콩나물은 머리를 다듬는다.

④ 마늘 한 통을 갈아 소금 1스푼으로 양념을 만든다.

⑤ 맛국물에 물메기와 콩나물을 넣고 무 1뿌리를 삐쳐 썰어 넣은 뒤 양념을 뿌려 넣는다.

⑥ 센 불로 펄펄 끓인다.

⑦ 한 번 끓인 뒤 대파와 함께 깨끗하게 손질한 미나리 반 줌을 넣어 다시 끓인다.

⑧ 먹기 전에 취향에 따라 후추를 넣거나 식초를 넣는다.

 

● 물메기찜

 

재료: 물메기 1마리, 파, 간장, 통깨, 다진 마늘, 참기름

 

① 싱싱한 물메기를 깨끗이 손질하여 배 쪽을 반으로 갈라 넓게 편 후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일주일 정도 말린다.

② 말린 물메기를 쌀뜨물에 담고 1시간 정도 불린 후 마른행주로 물기를 닦는다.

③ 파는 송송 썰고 간장, 통깨, 다진 마늘, 참기름을 서로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물메기를 찜통에 넣고 그 위에 양념장을 바르고 20분간 찐다.

 

[저자 소개]

임여호

전남대학교 초빙교수. 전 전남해양수산과학원장.